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풀이
기본적으로 알아둬야하는거는 뱀의 길이는 사과를 먹을때 증가하는것이다.머리부분이 이동한다고 생각했을때 꼬리는 매번 없어져야 뱀이 이동하는게 성립한다.이부분을 해결하고자 뱀을 어디에 저장해둬야할지 생각해야하는데 3가지가 있다고 생각한다.큐, 덱, 배열
- 큐, 덱: 덱이라고 따로 지정하기에는 원리가같아서 같이 뒀다. 어차피 머리의 위치는 접근만 하는것이고 값을빼는 식은 꼬리에서 이루어지기때문에 큐도 가능하다.
- 배열: 메모리적으로 비효율이지만 당장 큐,덱을 모른다면 고민해볼만하다. N x N만큼의 배열 크기를 주고 뱀의 꼬리와 머리의 index를 체크해주는 포인터만 있으면 가능하다
이제 코드를 짜보자면 사과의 위치를 입력받고 덱을 만든 상태로 반복문을 시작하면 된다.
뱀은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시작하고 방향 정보인 C가 L인지, D인지에 따라 x초가 지난이후에 방향을 바꾸게된다.
따로 반복문 하단에 뱀의 이동시간이 X초와 동일한지보고 뱀의 이동방향인 forward를 변경하는 코드를 뒀다.
중간부분에는 어려운 개념없이 거의다 구현이라 아래 코드와 설명을 참고하면 이해가 편할것 같다.
예제 입력 예시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뱀의 머리 위치 이동
x:0 y:0
x:1 y:0
x:2 y:0
x:3 y:0 (이동 방향 변경: 우 -> 하(90도 회전))
x:3 y:1
x:3 y:2
x:3 y:3
x:3 y:4
x:3 y:5
예제 출력 예시
9
소스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Deque;
import java.util.Deq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3190번 뱀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appleCnt = Integer.parseInt(br.readLine());
boolean apple[][] = new boolean[n][n]; //사과위치 표시
boolean visited[][] = new boolean[n][n]; //뱀이 올라가있는 위치 표시
//사과 위치 받기
for (int i = 0; i < appleCnt; i++)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y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apple[y - 1][x - 1] = true; //사과 위치 true로 표시
}
//방향 변환 정보 받기
int l =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snakeTurn = new int[l][2]; //0애는 X(초), 1에는 C(방향)인데 0이면 왼쪽, 1이면 오른쪽
for (int i = 0; i < l; i++)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x = Integer.parseInt(st.nextToken());
String c = st.nextToken();
snakeTurn[i][0] = x;
if (c.contains("L")) snakeTurn[i][1] = 0; //좌 90도 저장
else snakeTurn[i][1] = 1; //우 90도 저장
}
int secCnt = 0; //게임초
int snakeTurnCnt = 0;
int forward = 0; //0이면 우, 1이면 하, 2면 좌, 3이면 상(따라서 snakeTurn[1]이 1이면 ++, 0이면 --
//시작전에 첫 위치 표시
Deque<int[]> deque = new ArrayDeque<>();
deque.add(new int[]{0, 0});
visited[0][0] = true;
//게임을 이제 시작하는데 반복문이 도는동안 현재 위치가 0이하거나 n이상이면 안됨 추가로 덱에서 계속 겹치는 값이 있는지 찾아야함
while (true) {
int[] curXY = deque.peekLast();
int curY = curXY[0];
int curX = curXY[1];
int moveY = curY;
int moveX= curX;
//forward(현재이동방향)에 따라 x,y 좌표이동
if (forward == 0) {
moveX++;
}
else if (forward == 1) {
moveY++;
}
else if (forward == 2) {
moveX--;
}
else if (forward == 3) {
moveY--;
}
secCnt++;
//종료조건
if (moveY < 0 || moveY >= n || moveX < 0 || moveX >= n||visited[moveY][moveX]) {
break;
}
//사과 있는 경우: 뱀의 길이 증가(꼬리 유지, 머리추가)
if(apple[moveY][moveX]){
deque.add(new int[]{moveY, moveX});
visited[moveY][moveX] = true;
apple[moveY][moveX]=false;
}//사과 없는 경우: 꼬리감소, 머리추가
else{
deque.add(new int[]{moveY, moveX});
visited[moveY][moveX] = true;
int[] removeXY = deque.removeFirst(); //뱀의 꼬리
int removeY = removeXY[0];
int removeX = removeXY[1];
visited[removeY][removeX] = false; //꼬리가 짧아지므로 뱀의 꼬리부분 방문x로 변경
}
//방향 설정
if(snakeTurnCnt<l&&secCnt == snakeTurn[snakeTurnCnt][0]){
if(snakeTurn[snakeTurnCnt][1] == 0){ //좌로 90도
if(forward == 0) forward = 3;
else forward--;
}
else{ //우로 90도
if(forward == 3) forward = 0;
else forward++;
}
snakeTurnCnt++;
}
}
System.out.println(secCnt);
}
}
문제 출처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www.acmicp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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