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일 친한 친구인 비버의 굴로 가능한 빨리 도망가 홍수를 피하려고 한다.
티떱숲의 지도는 R행 C열로 이루어져 있다. 비어있는 곳은 '.'로 표시되어 있고, 물이 차있는 지역은 '*', 돌은 'X'로 표시되어 있다. 비버의 굴은 'D'로, 고슴도치의 위치는 'S'로 나타내어져 있다.
매 분마다 고슴도치는 현재 있는 칸과 인접한 네 칸 중 하나로 이동할 수 있다. (위, 아래, 오른쪽, 왼쪽) 물도 매 분마다 비어있는 칸으로 확장한다. 물이 있는 칸과 인접해있는 비어있는 칸(적어도 한 변을 공유)은 물이 차게 된다. 물과 고슴도치는 돌을 통과할 수 없다. 또, 고슴도치는 물로 차있는 구역으로 이동할 수 없고, 물도 비버의 소굴로 이동할 수 없다.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졌을 때, 고슴도치가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고슴도치는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이동할 수 없다. 즉, 다음 시간에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고슴도치는 이동할 수 없다. 이동할 수 있으면 고슴도치가 물에 빠지기 때문이다.
입력
첫째 줄에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R과 C가 주어진다.
다음 R개 줄에는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지며, 문제에서 설명한 문자만 주어진다. 'D'와 'S'는 하나씩만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고슴도치가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을 출력한다. 만약,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없다면, "KAKTUS"를 출력한다.
풀이
행과열, 도달해야하는 전형적인 BFS문제이다. 골드4~5문제에서 탈출과 같이 A보다 B가 빨리 탈출, 또는 도달 하는 문제가 많다. 예를들면 4179번 불! 과 같은 문제 말이다.로직은 비슷하다.
- A가 다음에 갈곳을 B는 갈 수 없다.
- 이문제에서 A는 물이고 B는 고슴도치이다
- 따라서 물을 주변으로 한칸씩 이동하게 해야하고 이후에 고슴도치가 이동해야한다
- 이것을 표현하면 반복문 한번에 waterQueue.size()만큼의 물 이동 반복문을 돌리고 이후에 dochiQueue.size()만큼의 고슴도치 이동 반복문을 돌려줘야한다.
- 이후 최종적으로 탈출구에 닿게되면 걸린 시간(while 반복문 한번에 cnt++)을 출력해주고 닿지못하면 "KAKTUS" 를 출력해준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입력받는 불은 여러개일 수도 있다, 그리고 굴은 불이 번지지않는다.(불은 빈칸과 고슴도치 있던 칸으로만 이동가능)
예제 입력 예시
3 3
D.*
...
.S.
예제 출력 예시
3
소스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3055번 탈출
public class P3055 {
private static int r, c, cnt;
private static int[][] moveXY = {{-1,0},{0,-1},{1,0},{0,1}};
private static char[][] map;
private static boolean[][] visited;
private static boolean biberEnd;
private static BufferedReader br;
private static StringTokenizer st;
private static Queue<Node> waterQueue;
private static Queue<Node> dochiQueue;
private static class Node{
int y,x;
public Node(int y, int x){
this.y = y;
this.x = x;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대입받기
inputMap();
cnt = 0;
while(!dochiQueue.isEmpty()&&!biberEnd){
cnt++;
bfs();
}
if(!biberEnd) System.out.println("KAKTUS");
else System.out.println(cnt);
}
private static void inputMap() throws IOException {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char[r][c];
visited = new boolean[r][c];
dochiQueue = new LinkedList<>();
waterQueue = new LinkedList<>();
for (int i = 0; i < r; i++) {
String lineC = br.readLine();
for (int j = 0; j < c; j++) {
map[i][j] = lineC.charAt(j);
if(map[i][j] == 'S') dochiQueue.add(new Node(i,j));
else if(map[i][j] == '*') waterQueue.add(new Node(i,j));
}
}
}
private static void bfs(){
//water
int size = waterQueue.size();
loop1: for (int i = 0; i < size; i++) {
Node tempNode = waterQueue.poll();
for (int j = 0; j < 4; j++) {
int tempY = tempNode.y+moveXY[j][0];
int tempX = tempNode.x+moveXY[j][1];
if(range(tempY,tempX)&&( map[tempY][tempX] == '.'||map[tempY][tempX] == 'S')){
waterQueue.add(new Node(tempY,tempX));
map[tempY][tempX] = '*';
}
}
}
//dochi
size = dochiQueue.size();
loop2: for (int i = 0; i < size; i++) {
Node tempNode = dochiQueue.poll();
for (int j = 0; j < 4; j++) {
int tempY = tempNode.y+moveXY[j][0];
int tempX = tempNode.x+moveXY[j][1];
if(range(tempY,tempX)&&!visited[tempY][tempX]){
if(map[tempY][tempX] == 'D'){
biberEnd = true;
break loop2;
}
else if(map[tempY][tempX] == '.'){
visited[tempY][tempX] = true;
dochiQueue.add(new Node(tempY,tempX));
}
}
}
}
}
private static boolean range(int y, int x){
return y>=0&&x>=0&&y<r&&x<c;
}
}
문제 출처
https://www.acmicpc.net/problem/3055
3055번: 탈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
www.acmicp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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